내용요약 "연간 신고 처리율 74.6%… 주말보단 주중 신고가 많아"
2020년 다방 허위매물 신고동향 리포트. /다방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다방이 지난해 자사에 접수된 허위매물 신고량을 분석한 결과 부산 허위매물 신고 처리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다방이 발표한 ‘2020년 다방 허위매물 신고 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신고량 중 분기별 비중은 ▲1분기 35.24% ▲2분기 26.59% ▲3분기 23.79% ▲4분기 14.37%로 감소세를 보였다.

다방은 “공인중개사법 개정안이 본격 시행됐던 3분기 다방에서 사전 대응 차원으로 6~8월 자체 집중 검수기간을 가진 데다 과태료 부담이 컸던 중개사들도 허위매물 올리기를 자제하면서 4분기 허위매물 신고 건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연간 신고 처리율은 74.6%로 조사됐다. 신고 처리율이란 접수된 전체 신고 중에서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돼 집중 검수한 매물량의 비율을 말한다. 비율이 높을수록 신고 처리가 잘됐다는 의미다.

지난해 부동산 시장 과열로 인해 업체 간 악의적 허위신고가 잦아 신고 처리율에 영향을 미쳤다고 다방 측은 전했다. 실제 일부 지역에 반복적으로 업체 간 허위신고가 다수 발생해 신고 처리 및 매물 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방은 악의적 신고 감소를 유도하기 위해 향후 신고 시스템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지역별 신고 처리율을 살피면 부산이 7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서울 관악4구(관악·구로·금천·동작) 61.8% ▲서울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 59.4% ▲충남 천안 57.8% ▲대전 55.9% 순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신고 인입량을 확인한 결과 주말보다 주중에 신고가 많았다.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은 각각 12.68%, 8.97%로 신고량이 다소 적었다.

스테이션3 다방 관계자는 “허위매물 신고 인입량의 지속적인 감소는 관련 법 개정안과 맞물려 중개업소 자정노력이 더해지면서 다방은 물론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라며 “지난해 허위매물 신고 접수가 감소한 건 고무적인 현상이며 향후 시스템을 보완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신고 체계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