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산화탄소 80배' 메탄, 배출량 상승세
美, 글로벌 가스업체들 만나..."필요한 프레임 워크 설정"
EU, CBAM이어 '메탄 배출'도 규제 법안 마련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메탄 저감을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 중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메탄 저감을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유럽연합(EU)이 메탄을 규제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미국 역시 메탄을 줄이기 위한 방법 찾기에 나섰다. 기후변화의 원인 중 하나인 메탄가스를 억제하겠다는 것. 

가디언과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은 최근 EU와 미국이 탄소 감축과 함께 메탄 가스 감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EU는 구속력 있는 규제를 통해, 미국은 모니터링과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메탄가스는 화석연료 산업과 폐기물 처리장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온실효과가 이산화탄소보다 80배 이상에 달하며, 대기 내에서 10여년 동안 남아있는 물질로 알려졌다. 

세계기상기구(WMO)의 '온실가스 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메탄가스 배출량은 최고치를 경신했고, 배출량 증가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EU와 미국 등 선진국들이 메탄가스 저감에 앞장서고 있다. 

◆ '메탄 측정 표준화 협의체' 구성한 美, 글로벌 가스 대기업 차례로 만나 

우선 미국 정부 당국은 메탄가스 감축을 위한 '메탄 측정 표준화 협의체(MMRV)' 구성안을 발표했다. 이는 천연가스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객관적 측정체계 마련을 위함이다. 

천연가스의 80% 이상은 메탄이다. 그간 국제적으로 합의된 공통의 측정기준이 없어 메탄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이 제기됐다. 이에 여러나라가 함께 메탄 배출 농도 등 기준점을 세우기로 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한국도 참여한다.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EU와 일본, 호주 등 13개국에 멤버로 합류한다. 참가국들은 2024년까지 천연가스 시장에서 자발적인 사용을 위한 지침 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여기에서는 △각국 또는 개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측정기준 마련 △다양한 메탄 측정기술을 고려하는 기술 중립성 △공공분야와 민간의 협력체계 마련 등이 논의된다. 

이를 위해 미국은 천연가스 공급망 전반에 걸쳐 메탄 배출량 측정, 모니터링 및 검증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설정할 계획이다. 우선 미 정부는 글로벌 가스 대기업들을 차례로 만나고 있다. 

실무 그룹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업체, 구매자, 투자자 및 정책 입안자 등에게 온실가스 배출을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한 필수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에 대해 수입국과 수출국 간의 합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협의체의 노력으로 메탄 배출량 측정과 석유 및 가스 생산업체의 성과를 인증하는 제3자 회사에 대한 지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봤다. 

미국 에너지부 화석 에너지 및 탄소 관리 담당자 브래드 크랩트리(Brad Crabtree)는 "배출량에 대해 비교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시장에 제공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환경 운동가들은 "특정 천연가스 공급이 기후 친화적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조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환경단체 어스워크(Earthworks)의 정책 책임자인 로렌 페겔(Lauren Pagel)은 "이번 접근 방식이 '단계적 폐지' 대신 천연가스 사용을 연장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탄소에 이어 메탄까지 규제...EU, 메탄多배출 화석연료 수입 금지키로

EU는 미국의 협의체 발표에 앞서 메탄 배출 억제와 관련한 규제를 입법화하기로 했다. 오는 2030년부터 메탄이 많이 배출되는 화석연료 수입을 금지하기로 한 것이다. 

EU 집행위원회와 이사회, 유럽의회 등은 메탄 배출 규제 법안의 세부 내용에 합의했다. 이 법안은 형식적인 절차인 이사회와 유럽의회의 최종 승인만을 앞두고 있다. 전 세계에서 메탄과 관련해 화석연료 수입을 규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미 EU는 탄소국경조정세(CBAM)를 통해 지난 10월부터 시범 규제를 시작했다. 탄소에 이어 메탄까지 규제하며 탄소중립 의지를 높이겠다는 의지다. 

이날 합의된 내용에 따르면 2027년 1월부터 기업들은 메탄 배출 농도를 정기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화석연료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메탄은 대기나 태우지 못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메탄이 누출될 경우 한달 내 수리를 끝내야 하고, 1년 안에는 누출 방지 대책을 발표해야 한다. 이는 역내 기업들뿐만 아니라 수입산 화석연료들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후 2030년부터는 최대 메탄가스 농도를 설정해, 배출을 억제할 예정이다. 허용 가능한 농도는 추후 결정된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