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차세대 통신동향 점검 “새로운 기술 확보에 생존과 미래 달려”
국가전략기술에도 선정...삼성, 4G·5G 선도 경험 바탕으로 6G산업 주도
10일 서울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삼성전자
10일 서울 우면동 삼성리서치를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삼성전자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10일 새해 첫 경영 행보로 서울 우면동 소재 삼성리서치를 찾아 6G를 포함한 차세대 통신 기술 동향 및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이 회장은 △6G 통신기술 개발 현황 △국제 기술 표준화 전망 △6G·5G 어드밴스드 등 차세대 통신 트렌드를 살펴보고, 사업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삼성리서치는 삼성의 글로벌 R&D 허브로서 △차세대 네트워크 통신기술 △AI(인공지능) △로봇 △헬스케어 등 최첨단 분야의 미래 기술을 연구하는 조직이다.

이 회장은 “새로운 기술 확보에 우리의 생존과 미래가 달려있다”면서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 더 과감하게 더 치열하게 도전하자”고 말했다.

6G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로봇 △확장현실(XR) 등 첨단 기술을 일상에서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 2025년 글로벌 표준화 절차를 시작해 2030년을 전후로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은 6G 기술 주도권 확보를 국가적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난해 말 6G 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육성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4G 통신이 대중화되기 전인 2011년부터 5G 표준화와 선행기술 연구에 투자해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6G 분야와 관련, △AI △고성능 통신칩 △통신 SW 등에서 ‘초격차 리더십’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은 6G에 대한 국내 생태계 강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삼성은 2022년 6G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과 학계·업계 관계자들이 미래 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삼성 6G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당시 포럼에서 삼성은 △초지능화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공간적 특성을 갖는 6G 기술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 및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조나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