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원소재 수급 지연 등 어려움 많았음에도 적기 생산”
TKG휴켐스 질산6공장 전경. (사진=대우건설)
TKG휴켐스 질산6공장 전경. (사진=대우건설)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대우건설은 지난 2022년 4월 착공한 여수산업단지 내 질산 6공장이 준공을 완료하고 상업생산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여수산업단지 내 TKG휴켐스 공장 부지에 희질산(NA, 68%) 40만t을 생산하는 신규 6공장 건설 사업의 설계, 구매, 시공을 모두 단독으로 수행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고압, 부식성 물질을 취급하는 정밀화학 플랜트 공사를 21개월이라는 촉박한 일정으로 상업생산까지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설계, 구매, 시공 등 각 단계에서의 일정을 준수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공사 수행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업은 60m 높이(280t 중량)의 흡수탑의 이동과 설치였다”며 “대우건설은 거대한 흡수탑을 단일 Piece로 해상 및 육상 운송 반입을 한 이후, 1350t 크레인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적기 설치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상업생산에 앞서 설치가 완료된 기기들의 테스트 및 예비 시운전까지 순차적으로 마쳤다.

이번 질산 6공장 상업생산을 통해, TKG휴켐스는 질산 등 제품 생산량이 연간 270만t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질산 최강자로서의 그 명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프로젝트 수행기간동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폭등과 태풍 힌남로에 의한 원소재 수급 지연 등 어려움이 많았다”며 “국내·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사업주인 TKG휴켐스 측의 적극적인 협조하에 무재해로 적기 상업생산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했다”고 밝혔다. 

문용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