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24년 스팀(STEAM) 연구 신규과제 선정계획 공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대성 기자 dpdaesung@sporbiz.co.kr 2023.12.08.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최대성 기자 dpdaesung@sporbiz.co.kr 2023.12.08.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정부가 국가 복합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융합기술 확보를 위해 88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0일 2024년 스팀(STEAM) 연구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올해 스팀(STEAM) 연구 사업에 총 88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팀 연구 사업은 융합연구 분야 과기정통부 대표 사업으로, 기존 과학기술로만 해결할 수 없는 복합문제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우리 나라가 개척해야 할 미래를 위해 도전해야 할 범학제형 협력연구를 지원해왔다.

특히 차별화된 미래기술 선점을 위해 지난해 12월에 수립한 '제4차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기본계획' 내 12대 미래개척기술 로드맵에 따라, 상향식·하향식 투트랙 기획으로 도출된 탄소중립, 바이오, 이차전지, 로봇 등 융합기술주제에 중점 투자할 예정이다.

신규과제의 공고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한달 간 진행된다. 제안요청서 등 공고 사항은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 누리집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고기간 동안 접수된 연구계획서는 3월 선정평가를 거치며, 선정된 과제는 4월부터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그 간 과학기술 발전에도 기후변화, 감염병, 생물다양성 손실, 저출생 등 글로벌 및 국가적 해결 과제는 증가하는 추세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융합연구의 역할과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우수한 글로벌 수준 융합 연구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