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일 차세대 이니셔티브 발족, 정부-업계 공동대응 협약
상반기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 로드맵’ 수립, 2030년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삼섬중공입 거제조선소 이미지 / 삼성중공업 제공
삼섬중공입 거제조선소 이미지 / 삼성중공업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정부와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조선 3사가 오는 2028년까지 5년간 9조원을 투입해 국내 조선산업의 미래 초격차 기술 확보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해 미래형 조선산업으로의 대전환 방향을 논의하고 조선분야 수출·현안 전략 등을 점검했다.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는 미래형 조선산업으로의 대전환을 실행하는 최초의 정부-대중소 협력 플랫폼이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정부와 조선 3사,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와 조선 3사는 향후 5년간 친환경·자율운항선박·디지털 전환 등에 9조원을 투자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조선 분야에서도 신산업정책 2.0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민관합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세계 최초 액화수소 운반선을 개발하고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및 실증, 국제표준 주도 등도 추진한다.

정부와 조선3사는 인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인력 수급과 양성에서도 협력할 방침이다.

정부는 ‘미래혁신 인재 양성센터’, ‘구직자 대상 채용연계 교육사업’을 통해 매년 2000명의 국내 조선분야 전문·생산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조선 3사는 해외 조선인력 협력센터 1개소를 상반기 내 시범 운영해 해외인력을 현지에서 교육 후 도입하는 해외인력 도입체계를 확보하기로 했다. 또한 전문·생산인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조선인력 안정화 기금(가칭)’ 조성을 검토하고, 이를 정부가 지원하는 계획도 세웠다.

이날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의 올해 실행방안을 업계와 공유하고 기술·인력·금융·상생·법제도 등 분야에서 연내 가시적 성과를 조속히 창출하기로 했다.

또한 업계와 수주·수출 활성화전략을 점검하며 조선업 투자애로 데스크와 현장애로 데스크를 각각 조선협회와 전국 5개 지역에 설치하고, 특히 현장애로는 산업부 실무진을 기업별 전담관으로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국내 조선산업이 당면한 도전은 개별기업 차원을 넘어, 민관 원팀의 팀플레이로 헤쳐나가야 하고, 올해 7000억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업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의 10년이 향후 조선산업 100년을 좌우할 것인 만큼, 조선산업 대전환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오늘 발족한 이니셔티브를 정례화해 K-조선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투자 애로도 지속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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