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장애인 콜택시, 722대서 내년 870대 확대 예정
시 “장애인에 필요하면서 사회참여에 실질 도움주는 정책 발굴”
서울시내의 전기버스. /연합뉴스. 
서울시내의 전기버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을 시작한 이후 6개월간 66만명에게 총 150억원을 지원했다고 14일 밝혔다. 장애인이 지하철과 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지자체는 서울시가 유일하다.

서울시는 서울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6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울버스 또는 이와 연계된 수도권(경기․인천) 버스로 환승할 때 발생한 요금 월 최대 5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혼자 이동이 어려운 경우 보호자도 최대 5만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누적 인원 65만7208명에게 149억9600만원을 지급했다. 한 달 평균 11만명에게 2만3000원의 버스비가 환급된 셈이다.

요금 지원을 받은 장애인 약 66만명 중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은 33%인 22만명으로, 이 중 동반 보호자 9만6000여명이 함께 버스요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지원뿐 아니라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애 정도가 심해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의 이동을 돕기 위해 택시 등 특별교통수단을 늘릴 방침이다. 현재(722대) 운행되고 있는 장애인콜택시는 올해 말 782대, 오는 2025년 870대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또 장애 정도가 심한 시각·신장 장애인을 위해 바우처택시, 장애인복지콜도 확대하기로 했다.

휠체어로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지하철 역사 동선을 개선하는 사업도 올해 말까지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휠체어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내버스 운행 가능 노선에는 100% 저상버스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은 단순히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장애인의 사회활동과 참여, 교류를 돕기 위해 시작된 만큼 폭넓은 활동에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생활에 꼭 필요하면서도 사회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꾸준히 발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