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전의교협 비공개 총회 마친 의대 교수들 / 연합뉴스
9일 전의교협 비공개 총회 마친 의대 교수들 / 연합뉴스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전국 의과 대학 교수들이 전공의 및 의대생 불이익 시 대응책 등에 대해 논의한다.

14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8시 온라인 회의를 열어 의대생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미 복귀 사태, 교수들의 집단 행동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창수 전의교협회장은 전공의와 의대생이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 된다면 의대 교수 사이에서 ‘자발적 사직’이나 ‘겸직 해제’ 등이 확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의대 교수들은 학생 강의와 대학병원 등 진료를 겸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겸직을 해제한다면 진료를 맡지 않는다는 뜻이다. 전의교협은 지난 9일 비공개총회를 열었으나 아직 집단행동에 대해 결정하지 못했다고 전해졌다.

앞서 일부 의대 교수들 사이에서 집단 행동이 예고됐다. 울산의대 전 교원은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으며 서울의대는 교수 전원은 정부의 합리적 방안 제시가 없다면 오는 18일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전국 19개 의대 교수는 12일 밤 회의를 열어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해 논의를 마친다. 19개 의대에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가 포함됐으며 참여 대학이 더 늘어날 수 있다. 서울의대와 울산의대에 이어 전국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다.

대학 병원 교수들의 집단 사직 예고가 알려지며 환자들은 불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될 시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대 교수들의 사직에 대해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대화하고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전공의와 마찬가지로 교수에 대해서도 의료법상 진료유지명령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현령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