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직서 수리 전까지 진료
"칼자루 쥔 정부가 해결해야"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제공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의대 교수들이 오늘(19일)부터 사직서 취합해 오는 25일 일괄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총회에 참석한 교수 A 씨는 19일 <한스경제> 취재진에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는 이들에 대해서는 개인의 의견을 존종하기로 했다"면서 "제출할 의사가 있는 이들에 한해 사직서 양식을 공유, 자필 사인을 받고 비대위가 25일까지 취합해 전달할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서울대 의대 교수 총 380명이 참석했고 사직서 일괄 제출에 283명(73%)가 동의했다.

총회에서 사직서 단계 제출과 일괄 제출에 대해 의견이 갈렸지만 최종적으로 25일 일괄 제출로 합의했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가 될 때까지는 최선을 다해 진료할 생각"이라며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많이 차이나고 있는데 교수들의 신체적 한계 상황에 맞춰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교수들끼리도 의견이 많았지만 중요한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아니다"고 했다.

이어 "지금의 의료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며 이 사태를 단기간에 종결시킬 수 있는 것은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이날까지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지 않으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그러나 다음 날인 12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 등이 포함된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조성됐고, 지난 15일 회의를 통해 사직서 제출 시기를 오는 25일로 한 차례 미룬 바 있다.

의대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시점을 25일로 정한 것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 때문이다.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은 업무개시명령 위반 사유를 담은 의견서를 25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정부는 이 시기까지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전공의들은 면허정지 처분에 나설 예정이다.

일각에서 제기된 집단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의료인에 대한 조직 내 보복 여부 등에 대해 교수 B 씨는 "전혀 그렇지 않다"면서 "억지로 강요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 큰 어른인데 어떻게 그렇게 하겠나"라며 "특히 전공의들은 우리가 강요한다고 듣는 세대도 아니다.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대교수들의 사직서 결의는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15일 열린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했다. 그 중 16개교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나머지 대학들은 내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동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의대들도 추가로 사직서 제출에 동참할 가능성이 있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 전까지 진료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이미 현장에서는 '의료 대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속출하고 있다.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대 교수들에게 행동에 더욱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의사들의 사직은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단체행동을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면서 "의사 중에서도 가장 정점에 있는 의대 교수들이 이렇게 얘기하는 건 절망스러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대 교수들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끝까지 대화하고 설득해서 전공의와 정부가 원만한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