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밝히면서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후폭풍이 카드사와 대부업계로 몰아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조달금리 상승이 복합작용하면서 원가금리가 위협받고 있다는 하소연이 터져나오고 있다. 금리의 변화에 따라 저신용 차주가 돈을 빌리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리 인상 시기가 도래했다고 본다"고 답했다./사진=연합뉴스

이 총재는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리 인상시기가 곧 도래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인상 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경제성장률이 2.8~2.9%의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하는 때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금융권에서는 오는 11월 말로 예정된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가 오를 가능성을 내다봤다.

카드사들은 수신 기능이 없이 자금을 조달해 여신 운영을 하는 만큼 조달금리에 가장 민감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인상 가능성은 이미 확정적으로 염두에 둔 채 추가 인상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대부업권도 수신을 하지 않고 조달 자금에 의존해 금리 인상에 따른 충격파를 걱정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가 오르기 전부터 시장금리는 상황을 선반영해 움직이기 때문에 선제적 악영향을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도 조달금리 인상과 맞물린 악재다. 빌리는 이자는 느는데 빌려주는 이자는 줄어들면서 원가금리도 지금보다 상향 조정될 수 있다.

결국 조달금리 인상과 법정 최고금리인하의 두 악재 속에 2금융권이 저신용 차주의 대출을 더욱 축소하리라는 진단이 우세하다.

조달금리가 오르면 2금융권의 여신도 대출 승인의 허들을 높일 수밖에 없다. 금리 차액이 줄어드는 만큼 공격적 마케팅보다는 건전성 관리 쪽으로 돌아선다는 설명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금리가 상승세를 타면 2금융권도 연체율 관리에 신경이 곤두선다”며 “여신 업무에 보수적일 수밖에 없어 저신용 차주의 대출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법정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서민금융 축소는 예견된 수순이다.

임승보 한국대부금융협회 회장은 지난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를 기준으로 주요 대부회사의 원가금리는 28.4%로 현행 법정 최고금리인 27.9%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법정 최고금리가 단계적으로 24%까지 낮아지면 주요 대부업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무위 소속 김선동 의원(자유한국당)은 최고금리가 24%로 떨어지면 대부업체가 34만8,371명의 신규대출을 중단할 것으로 내다봤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