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환경부 산하 4개 공공기관 참여
유니콘 기업 육성 및 물 관련 사업 개발안 발표
조명래 환경부 장관.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환경부는 12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회의실에서 환경부 산하 4개 공공기관과 ‘녹색산업 혁신 성장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다. 

참석 인원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을 비롯해 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 40여명이 함께 했다.

주요 안건은 환경과 경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녹색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 창업 기업을 맞춤형 지원을 통해 2021년까지 연매출 100억원 이상의 예비 유니콘 기업 10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한국수자원공사는 물의 새로운 가치를 활용한 수열에너지와 수상태양광 사업의 현황과 2030년까지 3조5000억원 규모의 개발 확대안을 소개했다.

한국환경공단은 자원순환 성과관리제도와 포장재 재질구조 평가 제도 등 2027년까지 자원 순환 이용률 83.1% 달성을 위한 목표를 제시했다.

끝으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매립가스 등 친환경 에너지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연간 200억원 이상의 액화천연가스(LNG) 사용을 대체하는 매립지 운영안을 제안했다.

주제 발표 후 이영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 등 외부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여했다. 이들은 녹색산업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논의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녹색 전환의 기회로 활용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활발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혜진 수습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환경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