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EV. /현대차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연이은 화재로 리콜(시정조치)을 시행한 현대차 코나 전기차(EV)에서 또 화재가 발생하자 국토교통부가 해당 차량과 배터리에 대한 결함과 더불어 리콜 프로그램 적정성 여부까지 조사하기로 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따르면 지난 23일 대구에서 현대자동차의 코나 EV에서 충전 중 화재가 발생했다. 발화 지점은 차량 하부의 배터리로 확인됐고, LG에너지솔루션의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이번 화재로는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국내 전기차 판매량 2위에 올라 있는 코나 EV에 화재가 난 것은 이번 포함 국내 11건, 국외 4건 등 총 15건이다. 모두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한 모델이다.

이에 현대차는 국내외에서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여대를 리콜한데 이어, 판매를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리콜을 통해서는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을 화재 원인으로 보고 리콜 대상 차량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했지만 이번 화재로 소비자의 불안감은 가중됐다. 

그동안 코나 EV 화재와 관련 결함조사를 진행해온 국토부는 이번 사고가 화재 원인 규명의 단서가 될 것으로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아닌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 조사 기관을 변경했다. 이미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화재 발생 다음 날인 24일 화재 현장에 직원들을 보내 기초조사를 진행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다만 배터리 제조 불량 외 다른 요인에 의해 불이 났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다각도로 검토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만약 이번 차량의 화재 원인이 배터리 문제이고, 리콜 프로그램을 작동했는데도 불이 났다면 리콜 프로그램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결함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 EV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화재 재현시험 등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경쟁이 치열한 전지 시장 선점을 위해 주행 가능 거리를 무리하게 늘리는 등 배터리의 안전성을 간과한 기술 개발이 주요한 원인일 수 있다는 의심도 제기된 상태다. 아울러 리콜까지 받은 차량에서 다시 화재가 발생한 만큼 제조사 당사자가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배터리 제조사 LG 측은 이와 관련 언론사에 조사 중인 상황에 대해 지나친 억측은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현재 배터리와 전기차 제조사 양측은 모두 국토부의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는 중이다. 국토부는 이번 조사에 따라 새로운 원인을 밝히고, 관련 내용을 리콜 프로그램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