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나·니로·넥쏘 등 3500만원대…국산 전기차 더 저렴해져
9000만원 이상 전기차 보조금 없어…전기차 시장 점유율 변화할 듯
현대차 아이오닉5 티저 이미지. /현대차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21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전기차 가격이 저가일수록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9000만원이 넘는 전기차는 보조금을 아예 받을 수 없어 전기차 가격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코나EV와 니로EV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차와 더불어 올해 출시가 예정인 아이오닉5 등을 통해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24일 환경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부터 전기차 보조금은 권장소비자가격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6000만원 미만은 전액 지급하고, 6000만~9000만원 이하는 절반, 9000만원 초과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지자체 보조금을 포함해 전기차는 최대 1900만원, 수소차는 3750만원까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가의 수입 전기차에 대한 혜택을 줄어들면서 국산이 대부분인 저가 전기차에 대한 혜택은 대폭 증가하게 됐다.

전기차 국고보조금과 서울 지자체보조금 합산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현대차의 코나 기본형(HP, 히트펌프 시스템) 모델은 1200만원 전액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4690만원에 이르는 전기차를 3490만원에 구입하게 된다.

기아차 니로 역시 기본형(HP)은 1200만원 전액을 지급 받아 3580만원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 르노 조에는 기본형이 1053만원을 지급 받아 2942만원, 쉐보레 볼트는 1140만원을 받고 3453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과 기아의 CV(프로젝트명)의 가격 역시 6000만원 이하 또는 6000만~9000만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유일 수소승용차 넥쏘는 국고보조금과 서울 지자체보조금 기준 33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3000만원대 중반에 수소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보조금 체계 개편 의도대로 보다 많은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모델3. /테슬라코리아 제공

반면 상대적으로 비싼 수입 전기차에 대한 혜택을 대폭 줄어든다. 1억원을 넘나드는 고가 전기차를 살 정도의 소비자에게 굳이 보조금 혜책을 제공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9000만원이 넘은 테슬라의 ‘모델S’는 올해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같은 가격대에 놓인 메르세데스-벤츠의 EQC, 재규어랜드로버의 I-PACE, 아우디의 e트론 등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난해 테슬라의 주력 모델로 활약한 ‘모델3’는 트림에 따라 지원받는 보조금이 달라진다. 스탠다드 트림은 1026만원의 보조금을 받지만 롱레인지, 퍼포먼스 트림은 각각 511만5000원, 493만5000원을 지급 받는다.

특히 모델3 롱레인지 트림의 보조금이 크게 줄면서 올해 점유율이 영향을 받는 것을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해 테슬라는 한국 시장에서 총 1만1826대를 판매했다. 이 중 90%가 넘는 1만1003대가 모델3였고, 이 중 대다수가 롱레인지 트림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변화로 국산 전기차,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점유율이 크게 올라가는 만큼 수입 전기차 업체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다만 대부분의 수입차 업체가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것이 아니라는 점, 테슬라는 최근 모델Y를 국내 출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입차 업체의 타격은 생각보다 경미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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