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소기업계 목소리 금융지원정책에 반영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소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가해지는 대출한도·금리 불이익을 최소화하겠다고 언급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중소기업계가 걱정하고 있는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금리상승 등 대출조건 악화 우려와 관련해 금융권과 세부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9일 은 위원장은 중소기업중앙회에 방문해 금융지원센터 현판식에 참석한 후 중기업계 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은행권이 내부 신용평가 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일시적 상황을 감안해 차주의 회복 가능성(정성평가 시 고려)을 충분히 반영하고, 신용등급이 하락하더라도 대출한도 및 금리 등에서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원칙들이 금융사 여신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금융권과 세부방안을 협의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간담회에서 제기된 사항들과 향후 금융지원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를 금융지원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다각적인 금융지원도 해왔다며 포스트 코로나도 착실히 대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은 위원장은 “공공기관 연대보증을 폐지하고 기술력과 성장성이 높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혁신금융은 강화했다”며 “지난해 4월부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보증과 대출 확대·공급 등을 추진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 발표한 만기연장·상환유예 6개월 연장 및 연착륙 방안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수렴한 중기·소상공인 의견을 반영해 마련했다”며 “이러한 금융지원 정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도록 금융권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개별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상황을 감안해 컨설팅을 통해 만기연장·상환유예 대출을 장기·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연착륙 지원을 세심하게 추진하겠다”며 “동산담보대출 활성화, 뉴딜분야 및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등 혁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지속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금융지원센터 현판식과 중기업계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을 비롯해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장경호 코스닥협회장, 강승구 중소기업융합중앙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김분희 한국여성벤처협회장, 석용찬 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정현식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김영윤 대한전문건설협회장이 참석했다. 

김형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