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주, 친환경 생활지표 개선·사회부문 포상/미디어 가점
대전, 고용/노동·재정건전성 지표 개선
서울은 '이태원 참사'로 5점 감점…사회부문 C등급 하락
제주특별자치도가 행복경제연구소의 '2023 시·도 광역지자체 ESG평가'에서 2021년 첫 평가 때와 비교해 환경과 사회 등급을 상향시키며 종합 A등급 평가를 받았다. /제주도청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행복경제연구소의 '2023 시·도 광역지자체 ESG평가'에서 2021년 첫 평가 때와 비교해 환경과 사회 등급을 상향시키며 종합 A등급 평가를 받았다. /제주도청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행복경제연구소의 '2023 시·도 광역지자체 ESG평가'에서 2021년 첫 평가 때와 비교해 환경과 사회 등급을 상향시키며 종합 A등급 평가를 받았다.   

대전광역시는 사회와 지배구조 부문에서 평가 등급을 끌어올리며 유일하게 올(All) A등급 평가를 받았다. 

반면, 서울특별시를 비롯해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등은 이번 평가에서 2021년 평가와 비교해 사회 혹은 거버넌스 부문에서 하향된 등급을 받았다. 

ESG행복경제연구소가 15일 발표한 '17개 시·도 광역지방자치단체 ESG평가'에서 '2021년 평가 대비 ESG 등급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등급 상향을 기록한 지차제는 제주를 비롯해 대전광역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 7곳이다. 

등급 하향을 보인 곳은 △서울특별시 △인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등 6곳이며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등은 1회 평가와 비교해 등급 변동은 없었다. 

먼저, 제주는 올해 평가에서 종합 82.52점·A등급으로 1위를 차지했다. 부문별 평가를 보면, △환경(E) 80.63점·A등급·4위 △사회(S) 88.8점·A등급·2위 △거버넌스(G) 77.83점·B등급·7위의 성적을 냈다. 

2021년 1회 평가(종합 74.59점·B등급·13위/△환경:75.65점·B등급·10위 △사회:75.05점·B등급·13위 △거버넌스:71.25점·B등급·13위)와 비교하면 말 그대로 '일취월장'했다. 평점은 7.93점 올랐고, 등급은 B에서 A로 상승했으며 종합 순위는 13위에서 1위로 무려 12계단이나 뛰어올랐다.  

부문별로 환경과 사회는 2021년 B등급에서 이번 평가에서는 A등급으로 상향됐다. 환경 부문에서는 친환경 생활지표 개선, 사회 부문에서는 포상/미디어 부문 가점 등이 등급 향상 요인으로 작용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 부문에서 △'기후변화 대응' 분야의 폐수 배출시설 배출 및 단속, 탄소포인트 참여가구 비율,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폐기물 배출 및 재활용' 분야의 폐기물 재활용 △'친환경생활' 분야의 친환경농산물 출하량 등에서 만점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지속가능한 탄소중립형 친환경축산업 구현 선언' , '지역주민 주도 탄소중립 생활 실천 선도사업추진' 등으로 1점의 가산점을 획득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고용과 노동' 분야의 근로여건 만족도, 고용율 및 창업자기업수 △'사회통합' 분야의 후원금 기부율, 사회적관계망, 여성경영인 종사자 비율 △'성과평가' 분야의 정부합동평가 등에서 5점 만점을 받았다. 더불어 '양성평등정책 추진'으로 0.1점의 가점을 추가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미래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도내 대학, 혁신기관, 기업 등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부터 5년간 총 2145억원을 투입해 미래산업 지역인재 양성, 기업과 협력을 통한 기술 개발 및 연구지원 등을 추진한다. 

또한, 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역 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을 발굴·시상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광역 지자체 ESG 등급 변동 현황. /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광역 지자체 ESG 등급 변동 현황. /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올해 평가에서 종합 2위(종합 81.48점·A등급/△환경:81점·A등급·3위 △사회:82.83점·A등급·4위 △거버넌스:80.65점·A등급·5위)에 오른 대전광역시는 지난 평가(종합 77.36점·B등급/△환경:80.18점·A등급·3위 △사회:74.55점·B등급·14위 △거버넌스:74.55점·B등급·11위)와 비교해 종합 등급을 비롯해 사회, 거버넌스까지 등급을 B에서 A로 상향됐다. 

이로써 대전광역시는 17개 시·도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E·S·G 전 부문과 종합 등급 모두 A를 기록했다.  

고용과 노동 지표와 재정건전성 지표 개선이 등급 향상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전광역시는 사회부문 평가항목 가운데 △근로여건 만족도(4위) △고용율 및 창업자기업수(5위) 등에서 상위권 평가를 받았다. 거버넌스 부문에서는 2021년 기준 통합부채비율이 21.87%로 전년 26.16%보다 4.29%p 개선되며 '통합유동부채비율 및 개선도' 평가항목에서 1위, 같은 기간 부채 비율은 25.39%로 전년 24.51% 대비 0.88%p 하락하며 '지방공기업 부채비율 및 개선도 평가항목'에서 2위를 기록했다. 

반면, 서울특별시는 지난해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5점 감점을 받으며 사회 부문 등급이 B에서 C로 하락했다. 

인천은 2045 탄소중립 선언 및 이를 위한 탄소포인트제·캠페인 시행 등으로 포상/미디어부문 가점 추가로 거버넌스 부문에서 등급 상향(B→A)을 보였으나, 사회 부문에서는 주거와 생활부문 지표 부진으로 A등급에서 B등급으로 하락했다. 

울산과 세종은 모두 거버넌스 등급이 A에서 C로 하락했다. 등급 변동 요인으로, 울산은 소통 및 참여 지표가 부진했고, 세종은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지표가 부족했다. 

경상북도는 포상/미디어부문 가점 축소로, 경상북도는 고용과 노동 지표 부진으로 사회 부문 등급이 A에서 B로 떨어졌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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