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광주시, 2021년 첫 평가와 올해 평가 모두 A등급 유지
17개 시·도 지자체 중 A등급 6곳…서울·대전·제주·세종·전북 
제주·대전·광주·세종은 환경 부문에 종합 순위까지 '최상위권'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광주광역시청, 서울특별시청, 제주도청, 세종시청, 대전시청 전경.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광주광역시청, 서울특별시청, 제주도청, 세종시청, 대전시청 전경.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ESG행복경제연구소의 '17개 시·도 광역지방자치단체 ESG평가'에서 광주광역시가 환경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지속가능발전기본법 및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 등의 시행으로 '친환경 행정'을 추구하는 광역지자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인다는 평가다. 그 외, 1000만 인구를 책임지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특별시는 2위를 차지했으며, 대전광역시와 제주특별자치도·세종특별자치시 순으로 톱(TOP)5에 이름을 올렸다. 

참고로 이번 평가의 환경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광주광역시(종합 3위)와 대전광역시(종합 2위)·세종특별자치시(종합 4위)·제주특별자치도(종합 1위) 등 4곳은 종합 순위도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지자체들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 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환경 부문에서 82.88점(100점 만점)을 기록해 A(우수)등급을 받았다. 직전(2021년) 평가와 비교하면 2번의 평가 모두 A등급을 유지했다. 

만점(5점 배점)을 받은 지표는 △탄소포인트 참여가구 비율 △최종에너지소비량 △1인당온실가스배출량 △생활폐기물 배출량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실적 △공공서비스 등이다. 

감점(-5점 배점)을 적용하는 '사건 및 사고 등'은 없었으며, 가점(5점 배점)을 적용하는 '포상/미디어'는 △기후위기대응위원회 공식 출범(2023년3월) △사회적기업 일자리 지원사업 추진(2023년3월) △제13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 개최(2022년9월) △자원순환마을 5개 선정(2022년5월) △탄소포인트제 가입 홍보(2023년2월) △온실가스 저감 우수시설 탄소포인트 지급(2022년6월) 등을 고려해 1점이 추가됐다. 

최근 광주광역시의회 기후특별위원회는 '제4회 광주기후정책포럼'을 개최하고 탄소중립 정책 발표에 앞서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민선8기 광주시 탄소중립 정책에 바란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 박필순 광주광역시의회 기후특위 위원장은 "민선8기 광주시 탄소중립 정책 발표를 앞두고 시민들의 다양한 제안이 이뤄져 뜻깊은 자리였다"며 "광주시는 포럼을 통해 나온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들의 열망과 제안을 잘 반영해 혁신적인 탄소중립 목표와 정책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최지현 광주광역시의회 기후특위 부위원장은 "탄소배출 감축 목표 이행을 위해 매해 평가 보고서 및 보고회를 갖고 다음해 세부 계획에 재반영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기능이 강화되는 기후에너지진흥원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광역시는 이달 8일부터 오는 6월 9일까지는 환경오염 우려 사업장에 대한 특별 단속에 나선다. 대상은 주거지역·산단·농공단지 등과 가까운 오염물질 취급사업장으로 주민 피해가 우려되는 곳을 집중 감시한다. 

단속 결과, 시민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자체 수사해 검찰에 송치하고, 경미한 내용은 관련 부서와 관할 자치구에 통보해 행정저분 등 조치할 방침이다. 주요 단속 내용은 공공수역 환경오염행위·무허가 배출시설 설치운영 여부·비산먼지 억제시설 미설치 운영 여부·폐기불 불법투기 등이다. 

17개 시·도 광역지방자치단체 ESG평가 환경 부문. / 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17개 시·도 광역지방자치단체 ESG평가 환경 부문. / 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은 이달 23일부터 25일까지 광주지역 9개 측정대행업체를 대상으로 '2023년 대기분야 굴뚝먼지 시료채취 숙련도 평가'를 실시한다. 지난해 평가에서는 광주지역 10개 측정대행업체가 참여해 9개 업체가 '적합', 1개 업체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보건소 청사는 15일부터 새롭게 단장한 '친환경 청사'에서 보건의료 업무를 재개한다. 

준공된지 28년이 지난 노후 건축물의 특성상 단열 성능이 부족하고 냉·난방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잇따라, 총사업비 24억62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10월부터 이달 초까지 리모델링을 추진한 결과다. 

저탄소·탄소중립 실천을 고려한 이번 사업을 통해 새 청사는 고성능 창호 교체·내외부 단열재 보강·고효율 냉방장치·폐열회수형 환기장치 등 건물 에너지 성능향상과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설공사가 이뤄졌다. 특히, 그린리모델링 시그니처 사업 선정에 따른 고품질의 설계가 반영됐으며, 에너지·실내환경 개선 기술이 적용됐다.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 서울특별시 제공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 서울특별시 제공 

ESG경영 도입 1년을 맞이한 서울시는 82.6점으로 A등급을 받아 2위에 올랐다. 직전 평가에서는 B(양호) 등급을 받았으나, 이번 평가에서는 한 계단 상승했다. 

만점을 받은 지표는 △폐수 배출시설 배출 및 단속 △최종에너지소비량 △1인당온실가스배출량 △생활폐기물 배출량 △폐수발생 사업장 및 발생량 △물 사용량 △상하수도 보급률 등이다. 

감점을 적용하는 '사건 및 사고 등'은 없었으며, 가점을 적용하는 '포상/미디어'는 △기후예산제 전면 시행(2022년5월) △수명 다한 소방호스로 만든 가방 등 지속가능한 윤리패션 판로 개척(2022년5월30일) △녹색기업 육성 지원사업 자금지원 확대(2023년3월) △생활폐기물 35% 감량(2022년11월) 등을 고려해 2.6점이 추가됐다. 

서울시는 올여름 한강 상수원의 녹조 발생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올여름은 예년에 비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돼 한강 상수원에 대한 녹조 발생 대비가 필요하다는 기상청의 전망에 따른 조치다. 

서울시는 지난해 구축한 '조류 발생 예측 시스템'을 활용해 팔당댐 하류부터 잠실수중보까지 상수원에 유해 남조류 발생을 미리 예측하고 발 빠르게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빅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취수한 물의 맛·냄새 물질 농도를 예측하는 모델도 개발 중이다. 

이장우 대전시장. / 대전광역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 / 대전광역시 제공

3위 대전시는 81점을 기록해 A등급을 받았다. 직전 평가와 비교하면 2번의 평가 모두 A등급을 유지했다. 

만점을 받은 지표는 △폐기물 재활용 △생활폐기물 배출량 등이다. 그 외, △대기오염 배출 및 단속 △상하수도 보급률 △공공서비스 등은 만점에 가까운 4.75점을 받았다. 

감점을 적용하는 '사건 및 사고 등'은 없었으며, 가점을 적용하는 '포상/미디어'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2023년3월) △대전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2023년2월) 등을 고려해 0.5점이 추가됐다. 

대전시는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투명 페트병이 일반 플라스틱과 섞이지 않도록 별도 배출제를 집중 홍보하기로 했다. 

대전시와 각 구청은 환경부·환경공단과 함께 단독주택가와 공동주택 48개소에서 집중 점검을 벌이는 한편, 구청별로 투명 페트병 15개당 종량제 봉투 1장 교환이나 투명 페트병 무인회수기를 통해 1개당 10원씩 현금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오영훈 제주도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4위 제주도는 80.63점을 기록해 A등급을 받았다. 직전 평가는 B등급을 받았으나 2년 만에 등급이 한 계단 상승했다. 

만점을 받은 지표는 △폐수 배출시설 배출 및 단속 △탄소포인트 참여가구 비율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폐기물 재활용 △친환경농산물 출하량 등이다. 

감점을 적용하는 '사건 및 사고 등'은 없었으며, 가점을 적용하는 '포상/미디어'는 △현장 소통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2023년3월) △탄소중립 실천 위한 친환경농자재 지원(2023년3월) △지역주민 주도 탄소중립 생활 실천 선도사업 추진(2022년11월) △신재생에너지 혁신으로 '2050 글로벌 탄소중립 도시' 실현 목표(2022년9월) 등을 고려해 1점이 추가됐다. 

제주도는 이른바 '입도세'로 불리는 '환경보전분담금'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한 법률안 초안 작성도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오영훈 제주지사는 지난달 13일 도정질문에서 "국민적 동의가 뒷받침 됐을 때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주도면밀하게 계획하고 전략을 세워야 하는 만큼,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며 "낙관적인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니어서 중앙부처나 일부 국회의 움직임, 산업경제계, 언론계 등도 다 같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정이 간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최민호 세종시장. / 세종특별자치시 제공 
최민호 세종시장. / 세종특별자치시 제공 

5위 세종시는 80.55점을 기록해 A등급을 받았다. 직전 평가는 B등급을 받았으나 2년 만에 등급이 한 계단 상승했다. 

만점을 받은 지표는 △폐기물 발생 △물 사용량 △도시공원면적 △녹지환경 만족도 등이다. 

감점을 적용하는 '사건 및 사고 등'은 없었으며, 가점을 적용하는 '포상/미디어'는 △기업·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대응 방안 모색(2023년3월) △조치원 평리, 탄소중립실천마을로(2022년9월) △'지구와 나'를 생각하는 강의 '정책아카데미' 개최(2022년2월) 등을 고려해 0.8점이 추가됐다.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앞장사고 있는 세종시는 지난해 관내 모든 장례식장과 협약을 맺고 '탈 플라스틱 사회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지난해 12월부터 세종시와 제주시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시범사업이 시행되는 지역의 커피전문점 점주들이 다른 지역의 커피전문점들과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자원재활용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해 시·도에서 보증금제 사업자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조속히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