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배임수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
장 전 단장에는 배임수재 미수 혐의도 적용
배임수재 등 혐의를 받는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김종국 전 감독(왼쪽)과 장정석 전 단장이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배임수재 등 혐의를 받는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김종국 전 감독(왼쪽)과 장정석 전 단장이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후원사로부터 억대 뒷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장정석 전 단장과 김종국 전 감독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중요범죄조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7일 장 전 단장과 김 전 감독을 배임수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장 전 단장에는 배임수재 미수 혐의도 적용했다. 이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외식업체 대표 김모씨는 배임증재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장 전 단장과 김 전 감독은 2022년 7∼10월 김씨로부터 광고 계약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총 1억6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두 사람이 10월 야구장 내 감독실에서 김씨로부터 업체 광고가 표시되는 야구장 펜스 홈런존 신설 관련 청탁과 함께 1억 원을 수수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와 별도로 김 전 감독은 7월 선수 유니폼 견장 광고 관련 편의 제공 대가로 6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장 전 단장은 김씨의 요구사항을 구단 마케팅 담당자에게 전달해 계획안을 보고하도록 지시하고, 이후에도 각종 요구사항이 반영되도록 조치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전 감독은 김씨의 요구사항을 장 전 단장에게 전하고, 구단 광고 담당 직원에게도 김씨 업체의 직원 연락처를 직접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김씨 업체는 유니폼 견장, 포수 보호장비, 스카이박스 광고 계약을 체결했다.

장 전 단장과 김 전 감독은 금품수수 사실은 인정했다. 다만 KIA 열성팬인 김씨가 선수들 격려금 명목으로 준 것을 받았을 뿐이라고 검찰에 진술했다. 하지만 검찰은 두 사람이 함께 받은 1억 원을 5000만 원씩 나눠 가진 점, 금품수수 사실을 구단이나 선수단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았고 대부분을 주식투자, 자녀 용돈, 여행 비용 등에 개인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검찰은 장 전 단장에 대해서 2022년 5∼8월 자유계약선수(FA) 계약을 앞둔 포수 박동원(현 LG 트윈스)에게 최소 12억 원의 FA 계약금을 받게 해주겠다며 2억 원을 달라고 3차례 요구했다가 거절당해 미수에 그친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 수사는 장 전 단장의 금품요구에 자괴감을 느낀 박동원이 구단에 사실을 알리고, 구단 신고를 접수한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자체 조사를 거쳐 수사 의뢰하면서 시작됐다. 박동원이 제출한 장 전 단장과의 대화 내용 녹음파일에는 집요한 금품요구 상황이 그대로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장 전 단장 계좌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씨로부터 거액을 수수한 단서를 확보했고, 김 전 감독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했다.

사건이 불거지자 KIA 구단은 지난해 3월 장 전 단장을 해임하고 올해 1월 김 전 감독과 계약을 해지했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