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의결권 내용 및 판단 근거 등 충분히 공시해야"
 금융당국이 자산운용사에 책임감 있는 의결권을 행사하라고 당부했다. /한스경제 DB
금융당국이 자산운용사에 책임감 있는 의결권을 행사하라고 당부했다. /한스경제 DB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금융당국이 자산운용사에 책임감 있는 의결권을 행사하라고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5일 금감원 회의실에서 주요 자산운용사 10의 스튜어드십 코드 담당 임원, 금융투자협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자산운용 업계의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의결권 행사는 자산운용사의 본질적인 업무로서 운용사는 투자자 이익 보호 및 기업가치 제고 등을 위해 의결권을 충실하게 행사할 의무가 있다"면서 "회사별 주주총회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여 의결권을 보다 책임있게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식시장 참여자가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내용 및 판단 근거 등을 참고할 수 있도록 거래소 시장을 통해 이를 구체적이고 충분히 공시할 것을 당부했다. 

향후 금감원은 주주총회가 끝난 3월 이후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및 공시 실태를 전면 점검해 의결권을 불성실하게 행사하거나 관련 내용을 미흡하게 공시한 사례를 대외 공개할 예정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산운용업계가 투자자의 이익 보호 및 상장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해 의결권 행사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독려하고,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운용사가 성실한 수탁자로 평가받는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