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강신철 조직위원장 "언제 어디서나 유저와 게임사 소통하는 지스타 만들 것"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이 열리는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정도영 기자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이 온라인으로 개막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0은 19일부터 오는 22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 준비된 특설 무대에서 온라인 생중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현장에서 열리는 참가사 발표와 각종 이벤트 모두 지스타의 온라인 방송 채널인 '지스타TV'에서 중계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한국게임산업협회장)과 박성훈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이인숙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김규철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메인 스폰서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를 비롯해 윤진원 크래프톤 본부장, 팀킴 KAMP 대표가 함께 했다.

강신철 위원장은 개막식 직전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오프라인 행사를 할 수 있느냐 여부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며 "지난해 사상 최대 관람객을 달성했기에 더더욱 관람객들과 함께 오프라인 행사를 하고 싶었지만,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6개월의 준비 기간이 필요한 데다가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가 19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했다. /정도영 기자

올해 지스타의 키워드는 '온택트(On-Tact)'다. 소통이 결여된 뉘앙스인 언택트(un-tact)에 더해 지스타 기간 온라인에서 지스타TV와 라이브 비즈 매칭 등으로 만나 즐기고, 감정 나누며, 비즈니스 이어갈 수 있다는 소통을 내포한다는 게 조직위의 설명이다.

B2C는 온라인 중심,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오프라인 현장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는 모두 지스타TV로 방송된다. 단, 모든 오프라인 현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반 관람객의 참관이 허용되지 않는다.

B2B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국가 간 검역조치 등으로 현장미팅 불가능한 상황이기에 어디에서든 접속해 이용 가능하도록 온라인 화상 미팅 시스템을 제공한다.

인디, 중소, 아카데미에 대한 지원은 게임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소개하는 방송과 B2B 라이브 비즈매칭 참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속된다.

지스타2020 콘텐츠 파트너(B2C) 참가사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와 인디 쇼케이스 43개사 및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쇼케이스 등 총 44개사다.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및 이벤트는 지스타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된다.

컨퍼런스 콘텐츠 파트너(G-CON)는 라인게임즈, 팀호레이, 니혼팔콤, 오큘러스, 클로버게임즈, SIE, 엑스엘게임즈, 패러독스인터렉티브, 더샌드박스, 하이퍼그리프, 플래티넘게임즈, 2K, KT, 젠지이스포츠, Hempuli의 유명 개발자들이 참여했다.

B2B 라이브 비즈매칭 참가사는 총 45개국, 526개사다.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넷마블, NHN, 웹젠, 액토즈소프트, 그라비티,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지역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이다. 해외 기업으로는 닌텐도, 구글, 파라독스 인터랙티브, 페이스북, 화웨이, 엑솔라, 난징 윈킹 엔터테인먼트, 치타 모바일, 유주게임즈 등이 참여했다.

강 위원장은 "단순히 많은 사람이 시청하고, 많은 시청 시간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았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지스타는 이어졌고, 앞으로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유저와 게임사가 소통하는 지스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이 열린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실내. /정도영 기자

아울러 올해 지스타에서는 지스타가 최초로 주최, 주관하는 e스포츠 대회 '지스타 컵'을 선보인다. 대회 종목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넥슨) ▲NBA 2K21(2K) ▲킹 오브 파이터즈 '98(서비스·KT게임박스) 등이다. 총 상금 규모는 1550만원으로, 초청 방식의 이벤트 매치 방식으로 20일과 21일 양일간 매일 19시부터 23시까지 생중계된다.

한편 지스타TV에서는 참가사의 이벤트, G-CON 컨퍼런스, 지스타 컵 외에도 생생한 중계로 볼거리가 이어진다.

지스타 2020 타이틀 송 'ROW'를 부른 T1319의 공연과 랜선 팬미팅 이벤트가 20일 14시 방송되고, 총상금 600만원이 걸린 지스타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는 예선을 통과한 12팀이 22일 14시부터 17시까지 1부와 2부에 걸쳐 경연을 진행한다.

지스타2020의 마지막 날인 22일 9시에는 온택트 페스티벌 타이틀 스폰서인 KAMP와 함께 K-POP 공연 '디어 투모로우'를 시청할 수 있다.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이 열린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사진은 온라인 생중계를 위한 특설 무대. /정도영 기자

 

부산=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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