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년 이하 유망주 구성 ‘리브 샌박’ “밑에서부터 천천히 올라갈 것”
전격 리빌딩 선언 ‘한화’, 멀리 보고 지속 가능한 팀 만든다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역대급으로 평가받던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프랜차이즈 도입 후 첫 스토브리그가 마무리됐다. 화제성과 함께 논란도 많은 스토브리그였지만 LCK 10개 팀은 각기 다른 전략으로 전력보강을 마무리하고 다가올 LCK 스프링 여정을 준비 중이다. 이번 e스포비즈는 각 팀 로스터 분석과 함께 2022년 10주년을 맞이할 LCK 판도를 4회에 걸쳐 알아본다. [편집자]

리브 샌드박스 선수단 / 사진=리브 샌드박스 SNS
리브 샌드박스 선수단 / 사진=리브 샌드박스 SNS

◆리브 샌박, 유망주 위주 라인업으로 리빌딩

스토브리그에서 대부분 팀이 대어급 FA 선수들을 노릴 때 ‘리브 샌드박스’는 2년차 이하 유망주들로 로스터 구성을 마무리하며 리빌딩을 선언했다. 먼저 T1에서 미드라이너 최고 유망주로 평가받던 ‘클로저’ 이주현과 지난해 챌린저스(2군)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텀 듀오 ‘엔비’ 이명준과 ‘카엘’ 김진홍을 영입했다.

여기에 리브 샌박 초창기 전성기를 이끌었던 ‘도브’ 김재연이 미드라이너에서 탑라이너로 포지션을 변경하고 친정에 복귀했다. 기존 정글러 ‘크로코’ 김동범까지 5명의 라인업을 맞춘 리브 샌박은 도브를 재외하곤 2년차 이하 유망주 선수들이다. 올해 첫 탑라이너로 나서는 도브도 탑 라인에선 신인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느 유망주 구성 팀처럼 경험도 부족하고 체급도 부족한 선수들이지만 김목경 감독의 유망주 발굴‧육성 능력을 생각한다면 상당한 포텐셜을 터트릴 수 있는 팀이다. 김 감독은 현재 LCK에서 강팀으로 자리 잡은 ‘담원 기아’에서 감독을 맡으며 ‘너구리’ 장하권, ‘쇼메이커’ 허수 등 많은 스타 선수들을 발굴했다.

김 감독은 지난 5일 LCK 미디어데이에서 “우리 팀은 선수들 경험치가 제일 적은 팀이라고 생각한다. 제일 힘든 시즌이 될 것 같지만 좋은 성적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밑에서부터 시작하겠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화생명 선수단 / 사진=한화생명e스포츠
한화생명 선수단 / 사진=한화생명e스포츠

◆한화생명, 체질 개선으로 지난해 서머의 반전 보여줄까

한화생명e스포츠는 지난해 서머 시즌을 8위로 마쳤다. 하지만 선발전에서 기가 막힌 반전을 보여주며 롤드컵에 진출해 8강의 성적을 거뒀다. 하지만 이번 스토브리그에선 팀 기둥이던 ‘쵸비’ 정지훈과 ‘데프트’ 김혁규를 잡지 못하고 대형 FA 영입도 없었다. 이를 두고 팬들의 원성을 듣기도 했다.

결국 한화생명은 로스터 구성을 대부분 유망주와 신인급 선수로 구성하며 팀 체질 개선에 나섰다. 기존 멤버인 ‘뷔스타’ 오효성, ‘두두’ 이동주에 젠지 2군 미드 ‘카리스’ 김홍조와 중국 LPL에서 원딜러로 활약한 '삼디' 이재훈을 영입했다. 여기에 리브 샌박의 베테랑 정글러 ‘온플릭’ 김장겸이 합류했다.

한화생명 로스터는 지난해와 비교해 확실히 약해진 것은 사실이다. 뷔스타를 제외하곤 새로 영입한 선수들도 지난해 1군 무대에서 경쟁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선수들은 올해를 성장과 반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목표다.

온플릭은 미디어데이에서 “지난 과오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일단 플레이오프를 목표로 노력하고 롤드컵에도 진출할수 있는 팀이 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대영 감독은 “새롭게 또 다른 도전을 해야 되는 1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금 있는 선수, 코치가 내 개인적인 기준으로 잘한다고 생각한다”며 “선수들이 시즌 중에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했을 때 뭔가를 얻어갈 수 있는 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