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교통수단 최대 50% 할인, 전국 숙박 3-5만 원 할인권 지급
유원시설·캠핑장·국내 여행상품·참여기관 할인 등 다양
반려견 동반 요가클래스, 여가달 팝업스토어 등 이벤트 50여 개 진행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내 여행을 통해 내수를 진작하고 변화하는 국민 여행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6월 1일부터 30일까지 ‘2023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2023 여행가는 달 슬로건은 ‘여행이 활짝! 일상이 반짝! 대한민국은 절찬 여행 중’이다. 해보고 싶은 다양한 여행을 경험해 보자는 의미를 담았다. 아울러 올해는 대규모 교통 및 숙박 할인뿐만 아니라 '여행상품 특별기획전', '여행트렌드관'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다채로운 국내 여행의 매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해 교통 할인은 국민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약 18만여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모를 확대해 진행한다. 코레일 협력여행사와 주요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관광 관련 상품(숙박, 체험권 등)과 결합 구매 시 고속철도(KTX) 최대 주중 50%, 주말 30%를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다. 6개 노선 관광열차와 내일로패스도 코레일 앱·웹, 현장 발권을 통해 이용가능하다. 또한 국내 5개 노선 지방도착 항공권, 시티투어버스와 렌터카도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전 예약은 모두 24일부터 가능하다. 정해진 수량만큼 선착순으로 할인이 제공된다.

숙박 할인의 경우 이번 캠페인 기간에 약 90만 장의 할인권이 배포될 예정이다. 먼저 경북, 인천 등 전국 12개 광역시도의 7만 원 초과 숙박시설에 대한 5만 원 할인권이 30일부터 6일 1일까지 3일간 선착순으로 발급된다. 6월 2일부터는 전 지역의 5만 원 초과 숙박시설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3만 원 할인권을 발급한다. 그 외에도 국가가 인증한 한국 관광 품질인증 숙박업소 할인전도 6월 14일부터 진행된다.

2023 여행가는 달 주요 프로그램. /한국관광공사 제공
2023 여행가는 달 주요 프로그램. /한국관광공사 제공

3개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전국 유원시설 예약 시 1만 원 할인권을 지급하는 놀이공원 할인대전은 31일부터, 등록 캠핑장을 예약하고 이용을 완료하면 1만 원 상당의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캠핑장 할인은 6월 1일부터 진행된다. '여행상품 특별기획전'에서는 순천만국가정원·여수 투어, 대구 근대골목이야기, 서울 무장애 역사 투어 등 40여 개 국내여행사의 여행상품 80여 개가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돼 국내 여행지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이 밖에 템플스테이 50% 할인(한국불교문화사업단), 경기바다 여행주간 상품기획전(경기도) 등 캠페인 참여기관의 자체 할인 혜택도 풍성하게 준비돼 있다. 다만, 모든 할인 혜택은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 종료될 예정이므로 본인의 여행계획에 맞춰 예약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여행 트렌드관'은 농어촌/섬, 스포츠케이션, 미식, 취미, 친환경, 살아보기, 힐링/웰니스, K-컬처, 열린관광, 반려동물 동반 여행 등 올해 주목받는 10개의 유망 테마를 선정해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팜파티, 로컬 체험 등이 포함된 특별한 여행 프로그램도 있다. 특별한 여행 프로그램으로는 ‘여행가는 달 전용 열차 타고 단양, 제천과 영주로 떠나는 고메트레인(미식열차)’, ‘충남 당진의 전통주에 빠진 클래식 여행’, ‘이건희 컬렉션과 사유원이 함께하는 문화예술여행’ 등 캠페인 기간에만 만나볼 수 있는 총 30여 개가 준비돼 있다.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여행가는 달’과 연계한 온오프라인 행사들도 주목할 만하다. ‘국민의 균등한 관광 향유권 보장’을 위한 관광 취약계층 대상 여행 프로그램이 캠페인 기간에 진행된다. 장애인 체육인들이 1박 2일간 무장애 열린 관광지를 체험하는 나눔 여행이 6월 중 예정돼 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는 ▲이마트24 팝업스토어(삼청점) 내 ‘여행가는 달’ 홍보존 운영 및 전국 이마트24 매장 ‘지역의 맛’ 경품 이벤트 ▲인플루언서 김해준과 함께 힐링 촌캉스를 즐겨보는 ‘같이가 준’ 이벤트 ▲반려동물과 함께 요가를 즐기는 태안으로 떠나는 댕댕버스 ▲철도여행객을 대상으로 서울역 소재 리필샵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여행 갈 용기 내’ 이벤트 등 50여 가지의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도 캠페인 기간에 진행한다.

‘여행가는 달’의 모든 할인 혜택과 여행 프로그램은 판매 및 사용기간, 사용조건 등이 다른 만큼 반드시 사전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할인 혜택과 행사 일정, 참여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행가는 달’ 공식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여행가는 달’을 검색해도 된다. 

김장실 관광공사 사장은 "올해의 ‘여행가는 달’은 갈수록 높아지는 여행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아울러 여행 부담의 경감을 위해 더욱 많은 여행 혜택 제공과 한국 곳곳의 숨겨진 여행 매력을 재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6월 한 달간 전국 골목골목이 여행객으로 활기를 띠고 내수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적극 홍보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