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간 수소소비량 2035년까지 300만t으로 확대...넥쏘 후속 내년 출시
SW·AI 기반으로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장재훈 사장 “수소 사회 앞당겨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CES)’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밝혔다.이날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현대차 호세 무뇨스 사장, 송창현 사장, 장재훈 사장,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팻 윌슨, 현대차 김창환 전무/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CES)’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밝혔다.이날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현대차 호세 무뇨스 사장, 송창현 사장, 장재훈 사장,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팻 윌슨, 현대차 김창환 전무/ 현대차그룹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현대자동차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현대차그룹의 밸류체인으로 완성될 수소 에너지 생태계와 소프트웨어·인공지능(AI) 기반의 대전환이 불러올 삶의 혁신과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현대차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다.

현대차 CES 2024, 주제 연출 이미지 /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 CES 2024, 주제 연출 이미지 /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는 미래 청사진을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으로 구체화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은 “이번 CES 2024 현대차 주제인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지만,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 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김창환 전무와 함께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김창환 전무와 함께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제공

◆수소사회로의 전환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 발표...전 수소 밸류체인 연결

현대차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HTWO Grid’ 솔루션으로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함으로써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그린 수소’와 자원순환형 등 다양한 수소 생산 기술부터 저장, 운송 및 활용에 있어서의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수소 에너지의 활용에 있어서도 도시의 거리, 하늘, 그리고 바다까지 고객들의 다양한 용도와 규모에 맞춰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관련 실증 사업에 적극 참여하면서 프로젝트별 맞춤형 ‘HTWO Grid’ 솔루션을 확산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 정부, 민간 합작 프로젝트와 미국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조지아주 사바나(Savannah)지역의 청정 물류 프로젝트(Clean Logistics Project)’ 등이 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최종 사용자로서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3만톤에서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는 수소 소비량을 늘려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로 인한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승용 수소전기차(FCEV)분야에서도 시장 리더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오른쪽부터) 현대차 김창환 전무,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팻 윌슨,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함께 수소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제공
 (오른쪽부터) 현대차 김창환 전무,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팻 윌슨,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함께 수소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제공

◆그룹 중장기 전략 SDx 비전의 최종 지향점,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SDx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에서 출발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은 차량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 언제나 최신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의 SDx 목표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량과 플릿(fleet)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 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김없이 연결되는 것이다.

SDx 전략의 최종 지향점인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Cloud Transportation)’에서는 사람과 디바이스, 그리고 도시 인프라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가 구축된다.

송창현 현대차 SDV 본부장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CES에서는 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Service-defined, Safety-designed’도 최초로 발표됐다. ‘Service-defined, Safety-designed’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상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사용자의 니즈에서 출발하고, 안전을 우선으로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SDx 비전을 추진하는 모든 과정에서도 창립부터 지금까지 최우선으로 여겨온 ‘안전’과 ‘편의’의 가치는 변함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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