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자 탁구 대표팀 선수단.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 제공
한국 남자 탁구 대표팀 선수단.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 제공

[부산=한스경제 박종민 기자] 한국 남자 탁구가 덴마크를 누르고 세계선수권대회 메달을 확보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로 주세혁 대표팀 감독의 전략적인 판단을 꼽을 수 있다.

임종훈, 안재현(한국거래소), 장우진으로 꾸려진 한국(5위)은 23일 부산 벡스코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BNK부산은행 2024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8강전에서 덴마크(20위)에 매치 스코어 3-1로 승리했다.

이날 1~4단식에는 임종훈, 장우진, 안재현, 임종훈 순으로 나섰다. 한국은 임종훈이 1단식에서 승리하며 기선을 제압했지만, 장우진이 2단식에서 패하며 1-1이 됐다. 이후 안재현과 임종훈이 승리하며 결국 대회 준결승에 안착했다.

주세혁 감독은 승리 후 “3단식은 처음부터 유리하다고 봤다. 누가 나가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안재현을 택한 것은 안정성 면에서 가장 확실한 점수였기 때문이다”라며 “이상수는 컨디션이 좋지만 가끔 기복을 보이는 약점이 있어서 일단 안정감을 택했다”고 털어놨다.

주세혁 감독은 “1, 2번 단식에서 점수를 줄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3단식은 반드시 잡고 가야 했고, 작전대로 됐다. 장우진에게 이긴 린드는 상대성 면에서도 장우진에게 강한 측면이 있다. 대진 순서를 정할 때 고려한 면이 있다. 결과적으로 임종훈을 먼저 붙이려고 했는데 잘 맞아떨어졌다”고 돌아봤다.

한국 남자 탁구는 24일 중국과 대회 준결승전을 벌인다.

주세혁 감독은 “이제는 중국이다. 우리는 최근 중국에 거의 매 경기 한 매치도 따지 못하고 패하고 있는데, 홈에서 하는 경기이니 만큼 조금은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싶다. 우리 선수들 컨디션도 나쁘지 않고 홈 팬들의 응원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해볼 만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금은 돌아서 갈지 정면승부를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지만 우리 안방이니 만큼 조금이라도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길을 찾아보겠다.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박종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