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 발표…기준도 '고객 만족도'로 전환
AI기반 예측시스템으로 미래수익성 반영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전면 도입
우리은행이 7일, 우리은행 본점 5층 시너지홀에서 '우리은행,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이라는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해 "2024년을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스경제 DB
우리은행이 7일, 우리은행 본점 5층 시너지홀에서 '우리은행,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이라는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해 "2024년을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스경제 DB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우리은행이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프라이빗뱅커(Private Banker) 역량 강화, 완전 판매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자산관리 경쟁력 제고와 고객 신뢰를 키워가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7일 본점 5층 시너지홀에서 '우리은행,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이라는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해 "2024년을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에서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하고, 상품판매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자산관리 기준을 바꾸는 동시에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먼저, 우리은행은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중심의 영업을 진행한다. 최근 은행권 불완전판매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해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분배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고객별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 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인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WISE를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밸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역량에 집중해 WISE 모델을 고도화하고, 평가 대상을  금융권 전(全)상품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전문성을 갖춘 자산관리 전문가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먼저, 부동산, 투자전략 등 분야별 대표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자산관리 드림팀'을 필두로 고객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영업현장 PB인력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노력도 병행한다. 신입행원 시절부터 예비PB인력을 선발·육성하고 차세대 PB, PB지점장으로 배치하는 등 차별화된  CDP(경력개발계획, Career Development Path)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 전문가 양성, 경력경로(Career Path) 관리, 연수 고도화 등의 자산관리 전문성 강화를 기반으로 자산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가운데) 등이 기자 간담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스경제DB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가운데) 등이 기자 간담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스경제DB

우리은행은 특화채널의 양적 확대와 동시에 서비스 질적 향상도 함께 진행한다. 

현재 운영중인 6개의 특화채널은 2026년까지 2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초고액자산가에게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투체어스W(TWO CHAIRS W)'는 기존 청담동, 대치동 등 서울 및 수도권을 벗어나 올해 1월에는 부산 지점을 개점해 수도권 외(外)로 거점지역을 확대했으며, 향후 서울 권역은 용산·반포·한남, 수도권은 분당·판교 등을 중심으로 거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자산관리시장 확대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맞춰 시간(Whenever), 장소(Wherever), 조건(Whatever) 등에 제한 없는 토탈 고객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현장·본부 협업 기반의 특별영업팀(WAW:Woori Active Wealth-management)을 운영해 PB지점장 및 지역별 대표 PB 중심의 광역권 집중 고객 관리에 나선다. 이와 함께 포트폴리오 기반 고객 중심 영엽문화를 정착하고, 주요 지수 모니터링 및 선제적인 리스크관리 등을 통해 고객 보호에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 우리은행은 경제전망, 재테크, 부동산 등 전통적 영역뿐만 아니라 기업경영, 해외투자, 가업승계 등 다양한 영역까지 자산관리 컨설팅을 확대하기로 했다. 자산관리 세미나 역시 시황, 상품 소개 수준에 그치지 않고, 교육, 은퇴, 미술 등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주제까지 확장한다. 

마지막 자산관리 다짐은 완전 판매를 위한 ‘Warm heart, Cool head’다. 고객 자산은 가족 자산이라는 마음을 기본으로 완전판매 달성을 위해 냉철하게 판단한다는 원칙을 영업문화로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산관리그룹 임원, 부서장들이 직접 전국 33개 영업본부를 찾아 영업현장의 PB인력과 함께 고객을 대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동시에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에 대해서는 PB자격 박탈은 물론 손실이 발생한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냉정하게 책임을 따지기로 했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고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