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빅웨이브·포스코 불개미연대, 12일 기자회견 열어
포스코 청년주주들이 기후리더십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빅웨이브 제공. 
포스코 청년주주들이 기후리더십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빅웨이브 제공.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포스코 청년 주주들이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포스코의 기후대응 활동 강화를 촉구했다.

기후변화 청년모임 빅웨이브와 포스코 불개미연대는 12일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장인화 회장 후보의 기후 리더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에 이어 포스코홀딩스를 상대로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주주행동주의 캠페인의 일환이다. 

포스코홀딩스는 2022년 기준 7019만tCO₂e(이산화탄소 환산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해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날 행동에 나선 주주들은 "2022년 태풍 힌남노 피해로 인해 1조3400억원 영업이익 손실이 발생하며 당시 주가가 21만원 선까지 하락했던 것은 포스코가 당면한 기후위기의 모습"이라며 "이러한 물리적 피해 뿐 아니라 유럽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배출권거래제 유상할당 적용 등 점차 증가하는 탄소비용로 인해 수천억~수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까지 고려한다면 기후위기가 분명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말했다.

빅웨이브와 포스코 불개미연대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권고하는 25%까지 상향할 것을 포함해, 태풍 힌남노 당시 조업 중단으로 인해 발생한 배출권 판매수입 311억원의 수소환원제철 R&D 재투자, 상반기 내 해외 사업장 탄소감축 계획 공개 등 6가지 제안사항을 담은 공개주주서한을 포스코홀딩스 장인화 회장 후보 앞으로 전달했다.

이번 공개주주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포스코홀딩스 주식을 보유한 2명의 청년주주가 포스코 불개미연대로 함께했다.

지난해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빅웨이브와 불개미연대는 포스코의 기후 리스크를 경고하며 공개주주서한을 보낸 바 있다.

이명주 기후솔루션 철강부문 책임은 "수소환원제철 기술의 조기 상용화 등 친환경 전환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민 빅웨이브 대표는 "포스코홀딩스는 작년 이차전지 주식으로 재조명받아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가에 근접하며 친환경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 주요 철강사들이 8000조원 그린철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2050년이 아니라 2030년 이전까지 수소환원제철 상용화를 비롯해 철강 탈탄소 로드맵을 강화하는 행동을 보여야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뺏기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