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기준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 현실화에 따라 내년 은행들의 경영전략은 '안정'으로 요약된다.  은행들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상환 부담액이 늘면서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약화될 것을 예상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포트폴리오가 유지되도록 취약 부문에 대한 리스크 관리에 방점을 찍은 상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바로 다음 날인 지난 1일 금융협의회를 열어 국민·신한·KEB하나·농협·수출입·한국씨티·수협 등 7개 은행장과 금융현안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기준금리 인상이 은행들에게 미칠 영향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종전 수준으로 그대로 유지할 경우 가계부채 누증과 같은 금융 불균형이 확대될 수 있다”며 “가계는 차입이나 저축 또는 투자 등에 관한 의사 결정에 있어 이전과는 달라진 환경에 적응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이자상환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를 의식한 듯한 발언을 했다.

지난 달 30일 있었던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에서의 금리인상은 이미 오래 전부터 기정사실화됐었다.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 신호를 꾸준히 보내왔고, 기준금리 인상 기대가 어느 정도 시장에 선반영됐다. 기준금리 인상 하루 만에 금융채 금리가 소폭 하락한 것이 그 증거다. 지난달 채권금리도 하락세를 보였다. 금융투자협회의 ‘11월 장외채권시장 동향’에 따르면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지난달 말 연 2.075%로 전달보다 8.9bp 하락했다.

금융권에서는 내년 1~2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추가 기준금리 인상 여부는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해외 투자은행(IB) 8곳 가운데 4곳은 내년 상반기에 한은이 금리를 또 올린다는 전망을 내놨다. 국내 증권사들은 금리 추가 인상 시기를 2018년 3분기로 예측하고 있다. 2분기 신임 한국은행 총재의 임기가 시작되고 이번 금통위가 만장일치로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달부터 내년 경영전략 수립에 들어간 은행들도 덩달아 바빠졌다. 기준금리 인상은 경기회복과 통화정책 정상화를 알리는 신호탄이기도 하지만 이자폭탄에 대한 우려를 낳기도 한다. 은행들은 금리인상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내년도 경영전략에 있어 ‘큰 그림’으로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본격적인 금리인상기에 접어들었고, 내년 1~2차례 추가 금리인상이 예정된만큼 그 어느 해보다 이 부분에 힘을 실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A은행 관계자는 “금리인상기에는 순이자마진(NIM)이 상승하기 때문에 은행 수익구조가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견조한 편”이라며 “상대적으로 금리상승은 대출이자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계기업과 한계가구를 포함한 저신용자의 경우 대출이자 부담으로 연체율이 상승할 수 있어 은행도 일정 부분 리스크를 떠안아야 한다”고 말했다.

B은행 관계자도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NIM이 상승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계·기업대출의 연체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연체관리를 통해 충당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여부가 수익성 향상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금리인상이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칠 부분을 크게 이자이익과 연체율로 나눠 내년 경영 밑그림을 그린 곳도 있었다. C은행 관계자는 “NIM이 기준금리 영향을 받으니 이에 따른 이자이익 목표도 다를테고 금리가 오르면 아무래도 연체율도 올라갈 수 있다보니 내년 연체율 관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내년 금리인상이 두 차례 있을 것이라는 전망으로 경영계획을 짠 곳도 있었다. D은행 관계자는 “내년 두 차례 금리인상을 감안해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며 “이자가 높아지면 연체도 분명 영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아무래도 가계부채가 금리인상의 한 이유가 됐고 올 한해 크게 늘었으니 내년에는 중소기업(대출) 쪽에 일부 늘릴 것이고 여기서 세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