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주요 금융지주회사들의 경영권 승계 시스템이 수술대에 오른다. 금융당국이 금융지주회사의 최고경영자(CEO) 승계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제대로 들여다보기로 했다. 이사회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후보추천 과정 등의 점검이 시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내주 ‘금융그룹 감독 혁신단’을 설치한다. 국내 주요 금융그룹의 지배구조를 손질하기 위한 전담 조직이다.

혁신단은 ‘감독제도팀’과 ‘지배구조팀’으로 구성된다. 감독제도팀은 통합감독 정책을, 지배구조팀은 지배구조 투명성과 제도 개선을 맡는다. 지배구조팀은 지배구조 평가 기준과 평가 체계를 마련하고, 매년 2∼3개 금융그룹을 종합 평가한다. 금융권에서는 특히 최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적한 금융지주 회장들 연임 관행을 어떤 강도로 다룰지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의 이같은 움직임에는 최 위원장의 지적이 발단이 됐다는 분석이다. 최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대책’ 브리핑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금융회사 CEO 선임과 관련해 (여론의) 관심사가 금융지주사 CEO 선임 문제다”며 “CEO 스스로 (자신과) 가까운 분들로 CEO 선임권을 가진 이사회를 구성해 본인의 연임을 유리하게 짠다는 논란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유력한 승계 경쟁 후보가 없는 것도 논란”이라며 “만약 자기와 경쟁할 사람을 인사 조치해 대안이 없게 만들고, 자기 혼자 (연임을) 할 수밖에 없게 분위기를 조성한 게 사실이면 CEO의 중대한 책무를 안 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도 힘을 보탰다. 최 원장은 최근 임원회의에서 금융지주사들의 경영권 승계 프로그램이 허술한 것 같다고 날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 위원장의 ‘작심한 듯한’ 발언에 금융권에서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이름을 올렸다.

김 회장의 경우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상황이다. 이미 “조직에 기여할 일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공식적인 자리에서 연임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을 했기에 금융권에서는 김 회장이 3연임에 나설 것을 유력하게 점쳐왔다.

지난 달 연임에 성공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역시 연임을 확정짓기까지 잡음이 많았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KB노조)와의 마찰이 가장 컸다. KB노조는 회장이 사외이사 선임에 참여하고 그 회장이 선임한 사외이사가 다시 회장을 선임하는 ‘회전문식 구조’라고 강하게 비판했고, 연임 과정에서 노조가 진행한 온라인 찬반 설문조사에 회사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주장도 계속해서 펼쳤다. KB노조는 윤 회장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고, 경찰은 KB금융 본사를 2차례 압수수색한 상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CEO들의 연임이 다가오면 이른바 ‘띄우기’를 위해 막판 보여주기식 성과를 억지로 만들고 계속돼 왔다”며 “승계절차도 투명하게 해야겠지만 연임을 위한 포석이 지나치다고 느낄 때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매번 금융사들이 CEO 선임 때마다 시끄러웠지 않았냐”면서 “금융당국에서는 이번을 계기로 미봉책에 그치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운영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