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 다음 주 본격 가동 예정
당 쇄신, 총선 대비 지지율 회복 등 최우선 과제
한동훈(가운데)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가운데)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 제안을 수락하면서 이제 정치권의 시선은 한 전 장관이 펼쳐나갈 정치적 행보에 쏠리게 됐다.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된 한 전 장관은 "9회말 투아웃 투스트라이크면 원하는 공이 들어오지 않아도, 후회 없이 휘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1970년대생 검사 출신 비정치인이 여당 사령탑을 맡은 이례적인 상황에서 '한동훈 비대위' 체제의 비대위원 인선부터 당 쇄신 등 어떤 구상을 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 지명자는 26일 열리는 당 전국위원회에서 추천안이 의결되면 비대위원장에 공식 취임한다. 지난 13일 김기현 대표가 '주류 희생'을 둘러싼 당 혁신위원회와 갈등, 여권 지지율 답보 속 사퇴를 선언한 지 8일 만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결정한 뒤 의원총회, 중진연석회의, 상임고문 간담회 등을 통해 당내 중지를 모아왔다.

친윤(친윤석열)계를 중심으로 한 장관 추대론이 부상했고 비윤(비윤석열)계에선 한 장관이 정치 경험이 없고 확장성이 적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내부 의견 수렴 절차가 진행되며 '한동훈 대세론'이 굳어졌다.

한 지명자는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전 '정치 경험 부족'에 대한 질문에 "세상 모든 길은 처음에는 다 길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이 같이 가면 길이 되는 것이다"라며 "진짜 위기는 경험이 부족해서라기보다 과도하게 계산하고, 몸 사릴 때 오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말해 사실상 비대위원장직 수락 의사를 드러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윤 원내대표는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후보는 국민의힘이 맞닥뜨린 위기를 극복하고 총선 승리를 이끌 수 있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당원과 보수층을 재결집시키고 청년층과 중도층과도 공감대를 이룰 수 있다"면서 "대선 때의 초심을 회복하고 포용적인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의 표현이다"라고 평가했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 중 한명으로 지지층 결집에 대한 기대가 나온다. 정치권 변화를 통한 외연확장에 대한 기대도 크다. 비정치인, 97세대, 엘리트 관료 출신인 한 전 장관이 기존 정치와 다른 문법으로 정치권 쇄신 바람에 앞장서 외연확장 효과를 만들어낼 것이란 기대다.

알앤써치가 CBS노컷뉴스 의뢰로 지난 20∼22일 전국 성인남녀 1천2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적합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묻는 질문에 한 지명자가 34.3%로 지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지명자는 국민의힘 지지층의 66.3%의 지지를 받았다.

반면 야당은 한 전 장관을 윤석열 대통령과 연계하며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아바타에게 당을 넘겨주면서 '분골쇄신'이라도 한 듯 호들갑을 떨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는 윤석열 대통령을 실질적인 당 총재로 추대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며, 국민의힘이 아니라 윤석열의힘, 검찰의힘임을 분명히 천명한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한동훈 체제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첫 충돌 지점은 쌍특검(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대장동 50억 클럽 특검) 처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28일 국회 본회의 특검법 처리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날을 전후해 27일엔 신당창당을 예고한 이준석 전 대표의 탈당 문제 처리가, 29일엔 비상대책위원 인선 발표라는 내부 난제도 기다리고 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쌍특검법을 강행처리하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총선에서 여론을 조작하기 위한 정쟁을 위한 법안일 뿐이다"라며 "민주당은 임기 내내 의석수만을 내세워 일방적 국회 운영을 해온 데 이어 이제 21대 국회 마지막까지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려는 특검법 강행처리 시도를 즉각 멈춰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쌍특검법 등 여야간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동훈 비대위'의 등장은 얼어붙은 여야 관계에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여기에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양당의 전략이 맞물리면서, 양보 없는 대치 정국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