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치권 공개 비판에도…"오직 국민만" 尹, 민생에 집중
野"입틀막에 칼틀막"…정부·여당, 이종섭·황상무 논란 대응에 미묘한 입장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최근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는 이종섭 주 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다. 이 대사와 황 수석은 각각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도마 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야권은 이들의 향해 각각 즉각 귀국,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비단 야권만이 이 같은 주장은 하는 게 아니다. 국민의힘도 동조하는 분위기다.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정면돌파를 강행하는 모양새다. 논란에 직접 입을 열지 않고 민생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

◆ 황 수석 논란에 “개인의 일탈”…이 대사는 공수처 책임론

황 수석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거취를 언급하며 자진사퇴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지만, 대통령실은 관련 보도를 부인하며 사퇴론을 일축했다. 황 수석의 발언이 부절했던 것이 사실이나 언론을 위협하려 했던 발언이 아니며 사과문을 통해 진정성을 보였기 때문에 경질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입장문을 통해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다"라며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대사와 관련해서는 임명 과정에서 법적 논란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출국 전 스스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 조사받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도 (이 대사)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 적이 없다.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했다.

황상무(왼쪽)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과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황상무(왼쪽)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과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 정치권 비난 여론에도…尹, '민생 챙기기' 행보

야권은 정부·여당에 맹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해병대원 순직사건 피의자를 해외로 도주시키더니 이제는 대통령실 핵심 참모가 여론에 직접 회칼 테러를 운운하며 협박했다"며 "'입틀막'으로 모자라 '칼틀막'하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그들에게 '바보들아, 문제는 대통령이야'라고 전하고 싶다"고 했다.

여당 중진, '친윤계'(친윤석열)계 의원도 이 대사와 황 수석의 거취를 압박했다.

앞서 한 위원장과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등은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했고, 이용 경기 하남갑 후보도 18일 방송에서 "이 대사는 빨리 귀국해서 본인의 입장을 표명하고, 황 수석은 이슈가 계속되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경진 서울 동대문구을 후보는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읍참마속을 하실 때는 하셔야 일단 나머지 모든 후보들이 다 살아남을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가 생긴다"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당과 충돌을 피하며 민생행보에 주력했다.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 건강과 민생 안정을 위한 의료개혁, 국제 민주주의 발전, 물가 2%대 안정화 대책 마련, 늘봄학교 보완 운영, 국제 민주주의 발전 등을 강조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은 '막말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하며 사건을 일단락했지만, (대통령실의 이 대사와 황 수석 관련 대처법은) 여당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결과가 시시각각 변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며 "여당이 (총선에) 패배하면 누구를 탓할 수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