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굿잡 취업박람회' 성황리에 개막…국내 최대 일자리 창출 기여
'KB굿잡 취업박람회' 성황리에 개막…국내 최대 일자리 창출 기여
  • 권혁기 기자
  • 승인 2019.05.2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0여개 구인기업 모집에 450개 이상 기업 참여 신청
허인 KB국민은행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환영사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허인 KB국민은행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환영사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국내 최대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인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막을 올렸다.

KB국민은행은 28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막식을 열었다. 250여개의 우수기업이 참여한 이번 취업박람회는 2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KB굿잡'(KB Goodjob)은 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1년 1월 야심차게 출범시킨 일자리연결 프로젝트다.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요. /표=이석인 기자 silee@sporbiz.co.kr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요. /표=이석인 기자 silee@sporbiz.co.kr

◆ KB굿잡 취업박람회, 누적 방문자만 25만명단일 규모 국내 최대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인사말을 통해 "'KB굿잡 취업박람회'가 구인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더 나은 도전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막식에는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 김원이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박백범 교육부 차관, KB홍보모델 김연아 등이 참석해 구인 기업과 구직자들을 격려했다. 또 그룹 god 멤버이자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준형이 깜짝 방문해 박람회 참여 구인 기업과 구직자들에게 많은 웃음을 선사했다.

특히 올해로 14년째 인연을 맺어오고 있는 'KB의 얼굴' 김연아의 인기는 실로 대단했다. 개막식을 찾은 학생, 군인 등 구직자들은 모두 휴대폰을 꺼내 의자에 앉은 김연아가 뒤돌아보길 기다렸고, 내빈소개 마지막으로 김연아가 호명되자 환호하며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해 15회째를 맞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수만 25만명에 달하는 단일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다. 현재까지 총 2500여개의 구인 기업이 참가하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250여개의 구인 기업 모집에 450개 이상 기업이 참여를 신청하는 등 준비단계부터 성황을 이룬 이번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우량기업의 참여 확대가 청년 구직자 참여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모델을 제시하며 일자리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왼쪽에서 여덟 번째부터)박백범 교육부 차관,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허인 KB국민은행장, 김원이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KB홍모모델 김연아가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왼쪽에서 여덟 번째부터)박백범 교육부 차관,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허인 행장, 김원이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KB홍보모델 김연아가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실질적 구인구직 도움

국민은행은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앞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KB국민은행 천안연수원과 일산연수원에서 직업계고 학생, 대학생 및 전역예정 장병 310명을 대상으로 성공취업을 위한 취업교육 프로그램인 'KB굿잡 취업아카데미'를 실시했다. 매년 실시하는 이번 취업아카데미에는 교육정원의 10배 가까운 인원들이 참가를 신청,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 지난 13~15일에는 유스(Youth)세대를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서울 마포구 소재 'KB청춘마루'에서 'KB굿잡청춘공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청년구직자와 인사담당자간 소통의 장을 마련해 구인기업과 구직자간 눈높이를 맞추며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취업박람회를 사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구직자들의 성공취업 가능성을 높이고자 KB굿잡 사이트와 KB굿잡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 직무별 채용정보 및 취업을 위한 유용한 팁을 사전 안내했다. KB금융그룹의 홍보모델로 활동중인 김연아, 이승기, 걸그룹 위키미키 멤버 최유정, 김도연 등도 영상 메시지를 선보이며 성공취업을 응원했다.

국민은행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KB굿잡의 최대 강점인 협업기관과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국민은행과 서울특별시에서 추천한 우수기업과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우수 회원사 및 대기업협력사와 코스닥상장사 등 25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했다. 이와 함께 구직자의 적성에 따른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용관(KB우수기업관, 서울시 우수기업관, 글로벌 인재관, 이공계 인재관, 대기업 협력사관, 코스닥 상장사관)이 운영된다.

또한 박람회 참여 구직자의 성공취업률 제고를 위해 ▲AI 기반 현장 매칭 시스템 및 AI 자소서컨설팅관 ▲인사담당자와의 실전형 모의면접과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는 모의면접관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의 진로적성검사를 위한 직업심리검사관 ▲공동주관기관사업 안내와 서울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CEO 강연 및 특강 등으로 구성된 잡콘서트관 ▲병영체험관을 포함한 군취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 캐리커쳐, 캘리그라피, 취업타로 등 구직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한다.

더불어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의 인건비 및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이날 개막식 사전행사로 국민은행과 서울특별시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우수인재 채용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긴밀히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국민은행과 서울시는 일자리 관련 온라인시스템(KB굿잡, 서울일자리포털)간 연계사업 활성화, 취업박람회 상호협력, 취업교육, 경영 컨설팅 및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 지원 등을 공조하기로 했다.

이번 박람회는 동반성장위원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코스닥협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국방전직교육원, 경기도일자리재단,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 한국고용정보원,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산업진흥원, 서울권역대학일자리센터협의회가 공동 주관하고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교육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국가보훈처, KB금융공익재단이 공동으로 후원한다.

그동안 'KB굿잡'을 통해 1만 2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현재까지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정보도 누적 6만여개에 달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