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원과 각 시도 관계자들이 해외입국자 전용버스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관용차, 버스, 택시 등 교통수단 지원에 나선다.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가 의무화됐기 때문이다.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을 막기 위해서다. 따라서 각 지자체는 이날부터 해외 입국자와 지역사회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한다.

정부는 원칙적으로 승용차를 이용한 귀가를 우선 권장한다. 승용차 이용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인천공항-광명역 구간 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를 증편하고, KTX 열차에 전용칸을 운영하고 있다.

각 지자체 역시 직접 이동수단을 투입해 ‘특별수송’ 작전을 벌인다.

박종현 범정부대책지원본부 홍보관리팀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입국자의 승용차 이용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전용칸이 마련된 KTX나 공항 리무진을 통해 전국 각 거점지역으로 이동한다”며 “문제는 각 거점에서 자택으로 이동하는 방법인데, 크게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관용차를 이용해 입국자의 집으로 직접 이동시킨다. 부산시는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인 ‘두리발’과 계약을 맺어 입국자의 귀가를 돕는다.

광주시는 해외 입국자가 KTX 호남선 열차를 타고 광주 송정역에 도착하면 버스에 태워 생활치료센터에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울산시는 아예 인천공항에 전세버스를 투입해 직접 입국자를 태워 자택으로 옮긴다.

세종시는 소방본부의 협조를 받아 입국자 전원을 보건소로 옮긴다. 그 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게 할 예정이다.

이들 5곳 외에도 다른 시도 역시 이러한 방법으로 입국자의 귀가를 돕고 있다고 박 팀장은 설명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