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블록에 정보 담아 연결…당사자만 참여하는 원리로 안전성, 간편성 모두 잡아
지역화폐 사업,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 시스템 등 일상생활과 밀접해 활용도↑
블록체인 기술 이미지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블록체인은 디지털 전환 시대가 도래 하면서 새로운 화두로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 광풍에 묻혀 사행성 짙은 기술로 인식돼 아직도 일부 오해를 받고 있기도 하지만 정부가 적극적으로 디지털 뉴딜을 추진해 나가면서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생활 속에 이미 싹 트기 시작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SK C&C와 LG CNS는 전자 화폐와 전기차 배터리 관리 사업 등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 블록체인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해 나가고 있다.

블록체인은 블록(Block)을 연결(Chain)하는 기술이다. 온라인에서 어떤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거래가 이루어지면 해당 내역이 일정 시간동안 블록에 저장된다. 이 블록이 거래를 위한 네트워크에 참여해 있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전송된다. 이들이 해당 거래의 타당성 여부를 확인한 뒤 거래를 승인하면 블록이 연결되며 체인을 이루고 송금이 이루어진다. 

현행 거래 시스템은 중앙 관리자 역할을 하는 제3자가 신용을 보증한 상태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거래 당사자끼리 가치만 교환하면 된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일종의 거래내역 장부라고 볼 수 있다. 거래 과정에는 정보 교환 당사자만 참여하므로 보안성은 더욱 높으면서도 간편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지난해부터는 기업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분산신원증명(DID) 기술 적용도 일부 시작됐다.

SK C&C(왼쪽)와 LG CNS 로고 /각사제공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펼쳐 나가고 있다.

SK C&C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지방 자치단체들이 운영하는 지역 화폐를 코인 형태의 ‘SV-지역 화폐’로 발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 해당 화폐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 맞춤형 화폐를 발행·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지역 상품 구매 시 일정 코인을 캐시백(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에게 돈을 적립해 주는 제도)하는 등 다양한 추가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그간 지역 화폐가 온전히 활용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쓰고 남은 자투리 코인은 지자체 공익사업이나 기부 캠페인 등에 기부할 수도 있어 유용하다.

최철 SKC&C 플랫폼 2그룹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코인 발행부터 사용, 추적, 배분 등 각 단계별로 코인의 이동 기록이 실시간으로 관리된다”라며 “클라우드 기술도 접목시켜 사용 목적에 맞게 코인의 발행·운영을 조절할 수 있다”라고 말해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는 실용성과 안전성을 강조했다.

LG CNS는 조금 색다른 블록체인 기술 활용법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제주시와 함께 계획하던 블록체인 기반 전기차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규격 정보부터 ▲입고 ▲검사 ▲출고 등 유통 전 과정이 블록에 기록돼 제주시는 물론 폐차업체, 배터리 유통업체 등에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이를 통해 기존 30시간 이상 걸리던 배터리 유통 관리 시간이 약 10시간으로 70% 가까이 줄었다. LG CNS는 최근 세종시와 함께 DID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위·변조, 해킹 방지 기술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이정화 LG CNS 블록체인사업단장은 “자동차 운행에 쓰인 배터리는 같은 목적으로 재사용되긴 어렵지만 신호등이나 파워플랜트 등에 재사용될 수 있다”라며 “배터리 재사용 시스템은 이미 17개 이상의 지자체가 준비 중이며 관련 제조업체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에서 사례를 구축한 뒤 확산시켜나갈 예정”이라며 “캐나다 블록체인 기업 에버님과 협력해 DID 표준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라고 말해 향후 LG CNS 블록체인 관련 사업 확장 가능성도 시사했다.

제주도 테크노파크 관계자는 "폐배터리가 입고되는 순간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바코드를 부착한다"라며 "네트워크에 배터리가 등록되면 배터리 유통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돼 배터리를 재사용할 때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라며 블록체인 기술 활용의 장점을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도 기업의 노력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지난 4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등은 블록체인 분야 민간 전문가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달 중순에는 기재부 혁신성장추진단 산하 플랫폼 경제팀이 DID 기술 속성 파악에 중점을 둔 비공개 모임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디지털 뉴딜과 블록체인 기술이 궤를 같이하고 있음을 증명 하기도 했다.

마재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