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익성 창출, 상품 기획 등에 큰 도움 기대"
보험업계가 각종 혁신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그래픽 김민경기자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금융규제 샌드박스 시행으로 각 보험사마다 각양각색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보험업계는 향후 더욱 다양한 혁신금융서비스 사례가 등장할 것으로 바라본다.

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 후 혁신금융서비스를 지난달 28일 기준 106건을 지정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소비자 편익이 큰 혁신 금융 서비스에 규제 특례를 부여해 실험과 검증을 할 수 있는 제도로 지난해 5월 처음 시행됐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면 인가·영업행위 등의 규제를 최대 4년간 유예 혹은 면제되는 혜택을 받는다.

보험분야의 혁신금융서비스는 16건으로 은행권(18건)에 이어 두번째로 많다.

KB손해보험은 지난달 28일 사업자가 기업성보험을 서류 없이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았다.

이에 따라 보험계약자인 사업자(기업 및 소상공인)가 서류제출 및 오프라인 자필서명 없이 소속 담당직원 의 온라인 본인인증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험가입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3일에서 5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되어 고객의 보험가입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생업으로 보험가입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소상공인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KB손해보험은 오는 11일부터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 ▲재난배상책임보험 ▲개인정보보호배상책임보험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 ▲학원배상책임보험 ▲실손보상소상공인풍수해보험 등 6개 상품에 대해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되어 고객 불편 및 미가입으로 인한 보장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3월 근로자 5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도 가입할 수 있는 단체보험 '기업복지보장보험'과 '기업복지건강보험'을 선보였다.

그동안 단체 보험 가입 시 5인 이상 구성돼야 한다는 규정때문에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가입이 어려웠다. 이에 삼성생명은 2인 이상 5인 미만도 단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내용을 혁신금융서비스 특례로 허용 받았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월 생명보험사 최초로 '보험료 사후정산형 건강보험'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보험료 사후정산형 건강보험은 가입자 집단의 보험금 발생 정도에 따라 만기에 보험료를 정산하는 개인 간 거래(P2P)보험과 유사한 성격을 갖춘 개념으로 기존 보험과는 달리 가입자 집단의 보험금 지출 정도에 따라 보험료를 사후 정산한다.

고객에게 지급한 전체 보험금 지출이 고객에게 받은 전체 위험보험료보다 적을 경우 차액을 가입한 고객에게 환급해주는 개념이다.

그동안 무배당 보험손익의 100%를 주주 지분으로 처리하도록 규정되어 있었지만 미래에셋생명은 이를 수정해 위험율차 이익의 90%를 소비자에게 이전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를 요청한 것이다.

오은상 미래에셋생명 상품개발본부장은 "위험을 공유해 분산하는 보험의 본질에 기술을 접목해 구현한 제도"라며 "소비자 중심의 관점에서 보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삼성화재의 '기업성 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 NH농협손해보험의 '온-오프 해외여행보험', DB손해보험의 '인공지능(AI) 인슈어런스 로보텔러' 등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업계는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인 상황에서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창출과 상품 기획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시장이 포화된 상태다 보니 추가적으로 신사업을 영위할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며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해서 보험사의 수익성 창출이나 향후 미래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각종 규제로 그동안 상품 개발에 있어 발목잡혔던 부분들이 일정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혁신을 통한 소비자 권리 향상이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